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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맹자와 유교

맹자는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말며, 하고자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고자 하지 말아야 하니, 이와 같을 뿐이다.”라고 하였다. 주자는누구나 모두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 있되 …… 능히 이 마음을 돌이킨다면, 이른바 그 수오지심을 확충하여 의()를 이루 다 쓸 수 없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하지 말아야 할 것[不爲]’하고자 하지 말아야 할 것[不欲]’은 바로 악()을 말하고, 그 양심을 지킨다는 것은 악()을 하지 않고 선()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맹자에서 양심 개념은 의()를 지키는 절개와 통한다. , 불위(不爲)와 불욕(不欲)의 드러남이 바로 절개이다.

 

맹자는

맹자는     의를     강조했다.

 “유하혜는 삼공으로도 그 절개를 바꾸지 못한다.”

 

라고 하였다.

 

이에 대해 주자는, “그가 나가서는 어짊을 숨기지 않아 반드시 도()로써 하고, 벼슬길에서 버림을 받아도 원망하지 않고, 곤궁해도 번민하지 않고, ()를 곧게 하여 군주를 섬겨서 세 번 내쳐짐에 이르렀으니 그것이 그의 절개로”, 이처럼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바[양심, ]를 지켰다고 높이 평가하였다.

 

 유하혜는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바, 즉 양심에 따라 나아감과 물러감을 결정하였으니, 그것은 옳고 그름의 판단이 그 자신에게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양심은 인간에게 고유한 것이긴 하지만

 

그것을 지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단에서 양심과 관련이 깊은 것은 수오지심(之心)이다. 맹자가부끄러움이 사람에게 있어서 매우 크다.”라고 한 것이나사람은 염치가 없어서는 안 되니, 염치가 없음을 부끄러워한다면 치욕스러운 일이 없을 것이다.”라고 한 것도 양심의 문제가 수오지심, 그리고 의()와 관련됨을 드러내 준다.

 

 공자 사상의 핵심인 인에 더하여 맹자가

 

를 강조한 것은 인간의 옳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하는

 

 양심을 강조한 성선설 때문이다.

 

맹자는인은 사람의 마음이요, 의는 사람의 길이다.

 

그 길을 버리고 따르지 않으며, 그 마음을 잃어버리고 찾을 줄 모르니 애처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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