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고
유대 인을 학살해 인류에 큰 상처를 준
히틀러는 선거를 통해 대중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총통이 되었다.
그는 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선량한 독일 시민을 선동하여 전쟁을 맹목적으로 지지하게 만들었다.
이때 대중 선동을 책임진 괴벨스는 그 당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대중 매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였다.
대중에게 끊임없이 나치즘을 선전하고 지지를 얻어 내기 위해 싼값의 라디오를 전국에 보급하였고, 텔레비전에 히틀러와 나치즘을 찬양하는 대중 집회 장면을 보도하면서 독일 국민을 광적으로 흥분하게 만들었다.
괴벨스가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통해서 전달한 정보가 독일 국민에게는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할 만한 가치가 있는 숭고한 진리로 받아들여졌고, 실제로 많은 독일 국민이 전쟁에 적극적으로 가담하였다. 현대 사회의 대중 매체는 여러 가지 역기능도 가지고 있다. 첫째, 대중 매체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여 사람들을 속이거나 사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보도하거나 실제보다 과장된 내용을 전달함으로써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기도 한다.
둘째, 지배 집단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사회 구조나 가치관을 아무런 비판 없이 맹목적으로 전수할 수 있다. 이는 지배 집단에게 유리한 기존 사회 구조를 정당화하여 사회 개혁을 지연시키고 사회 구성원의 사고를 획일화할 수 있다.
셋째, 상업적, 선정적, 폭력적인 내용의 오락을 제공함으로써 대중문화의 수준을 떨어뜨리고 대중의 정치적 무관심을 심화시켜 민주 정치의 발전을 저해하기도 한다.
넷째, 독재 정권을 옹호하는 등 정당하지 못한 목적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예를들어 사회적으로 명망이 있거나 영향력이 있는 인사가 대중 매체를 통해 특정한 사회적 가치를 선택하도록 유도할 경우 부당한 목적으로 대중이 동원될 수 있다.
오늘날 대중 매체가 거대한 조직과 자본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광고 수입의 증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는 광고주가 대중 매체를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을 갖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오늘날 광고주가 광고를 무기로 자신에게 불리한 보도를 축소·차단하거나 유리한 보도를 하도록 압박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광고주는 자신에게 비판적인 매체에 적은 광고 예산을 할당하거나 아예 광고를 주지 않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대중 매체 종사자로 하여금 수요자의 다양한 사회적 관심과 취향을 만족시키기보다는 평균적이고 대중적인 관심을 추종하게 하여 대중 매체의 상업성, 선정성, 폭력성을 심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