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세포

세포는 모든 생명체의 기본이 된다. 세포들은 기본적으로 각각의 모양과 기능이 다르다. 인체에는 약 200가지의 다른 세포들이 존재하고, 각 종류는 특별한 작업을 하도록 분화되어있다. (Holt, 2001)하지만 모든 세포에는 공통적인 특성들이 존재한다.

 

 먼저 모든 세포들은 크기가 작다. 예외도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세포는 크기가 작아 육안으로는 관찰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현미경의 발명 이전에는 세포가 관찰되지 못했었다.

 

또한 모든 세포는 세포막으로 감싸져있는데, 이 세포막은 세포의 내부와 외부환경 사이를 나누는 장벽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물질의 출입을 통제하기도 한다.

 

 

또한 유전적 물질이 포함되지 않는 세포는 존재하지 않는데, 세포설에 따르면 모든 세포들은 원래 존재하는 세포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세포가 생성될 때, 원본의 세포로부터 유전적인 물질의 정보를 담고 있는 물질인 DNA를 받아온다.


동물세포와 식물세포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관들로는 핵, 미토콘드리아, 리보솜, 골지체, 소포체, 리소좀이 있다. DNA의 대부분을 담고 있는 핵은 이중막으로 되어있으며 핵공이라는 여러 개의 작은 구멍을 통해 핵과 세포질사이의 물질 출입이 이루어진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호흡에 관여하는

소기관으로 유기물을 분해하여 ATP를 생성한다.

 

그 이외에도 세포를 지지하고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 골격이 존재하는데, 세포벽이 존재하지 않는 동물세포에서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술민란  (0) 2016.11.13
달은 행성이 아니고 위성  (0) 2016.08.24
중국의 최치원관련 유적지  (0) 2016.08.08
공무원 시험 변경  (0) 2016.07.11
저전지구 전투  (0) 2016.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