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는 우리나라
전 예술계에서‘현대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기 이기도 하다.
이전의 현대 음악에 대한 논의가 주로 현대 음악 수용을 반대하는 입장이 대부분이었다.
그는‘선 토착화 후 현대화’라는 신념으로 한국적인 작품 개척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12음 기법 등의 도입과 민속 음악을 바탕으로 한 독창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이론 정립과 창작을 병행하였다.
현대 음악 기법 수용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진 인물--- 나운영
1952년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를 작곡한
이후 기독교 찬송가를 1,105곡 작곡하였으며,
1955년‘바이올린을 위한 산조’에서
한국적 표현을 구체화하였다.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오페라 공연은 지속되었다.
1950년대----
현대 음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입장과 현대 음악 기법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 뚜렷하게 구분---
서로 대립하는 양상
1948년‘춘희(라트라비아타)’공연 이후 간헐적으로 명맥을 유지하던 오페라 공연이 1950년 대에는 1년에 4~5회 정도로 활발히 개최되었다. 1954년, 현제명은 자신의 두 번째 창작 오페라‘왕자 호동’을 무대에 올렸다.
1950년대 조직된 서울시립교향악단과
KBS교향악단은 서로 다른 위치에서 활동을 벌였다.
서울시립교향악단---- 한국 제일의 교향악단으로서
한국 초연의 작품을 지속적으로 무대에
올려 음악계의 질적 향상에 기여
1950년대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여 준 것----
교향악단
1961년
5·16 군사 정변 이후
전 사회적으로
민족주의와
서구적 근대화에 대한
요구가 일어났다.
근대화 과정에서 대학이
중심이 되어 음악계를 이끌어 나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