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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초창기 현대음악

1950년대는 우리나라

 

전 예술계에서현대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기 이기도 하다.

 

 


 

 

이전의 현대 음악에 대한 논의가 주로 현대 음악 수용을 반대하는 입장이 대부분이었다.

 

  

그는‘선 토착화 후 현대화라는 신념으로 한국적인 작품 개척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12음 기법 등의 도입과 민속 음악을 바탕으로 한 독창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이론 정립과 창작을 병행하였다.

 

현대 음악 기법 수용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진  인물--- 나운영

 

 1952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를 작곡한

 

이후 기독교 찬송가를 1,105곡 작곡하였으며,

 

1955바이올린을 위한 산조에서

 

한국적 표현을 구체화하였다.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오페라 공연은 지속되었다.

 

 1950년대----

현대 음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입장과 현대 음악 기법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 뚜렷하게 구분---

서로 대립하는 양상

 

 

 

1948춘희(라트라비아타)’공연 이후 간헐적으로 명맥을 유지하던 오페라 공연이 1950년 대에는 1년에 4~5회 정도로 활발히 개최되었다. 1954, 현제명은 자신의 두 번째 창작 오페라왕자 호동을 무대에 올렸다.

 

 

1950년대 조직된 서울시립교향악단과

 

 KBS교향악단은 서로 다른 위치에서 활동을 벌였다.

 


 

 서울시립교향악단---- 한국 제일의 교향악단으로서

 

한국 초연의 작품을 지속적으로 무대에

 

올려 음악계의 질적 향상에 기여 

 

1950년대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여 준 것----

 

교향악단

 

 

 

 

1961

 

 5·16 군사 정변 이후

 

 

전 사회적으로

민족주의와

서구적 근대화에 대한

요구가 일어났다.

 

 

근대화 과정에서 대학이

 

 중심이 되어 음악계를 이끌어 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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